티스토리 뷰

주당순이익은 주식 한 주당 회사가 벌어들인 순이익을 말합니다. 영어로는 EPS라고 표시하며 Earnings Per Share의 준말입니다. 한글로는 '이-피-에스'라고 읽습니다.

주당순이익을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주당순이익 = 순이익 / 주식수
(즉, 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누면 됩니다)

주당순이익을 좀 더 보수적으로 계산하려면,

 주당순이익 = (순이익 - 우선주배당금) / 가중평균유통 주식수
(즉, 순이익에서 우선주 배당금을 뺀 금액을 *가중평균 유통주식수로 나누면 됩니다)


Q : 주당순이익을 계산하시오.
     · 순이익 = 50억원
     · 우선주 배당금 = 2억원
     · 가중평균 유통주식수 = 2400만주

A : 주당순이익 = (50억원-2억원) / 2400만주 = 200원

그 외 증권사 리포트나 사업보고서를 보면 희석 주당순이익(Diluted EPS)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. 이는 회사에서 발행한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가 나중에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추가될 주식수까지 합해 계산한 것입니다.

<코멘트>

주당순이익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단순히 주식수로 나눈 것입니다. 즉 순이익을 벌기 위해 투입된 자본의 양은 고려하지 않습니다.

따라서 주당순이익이 같은 기업이 있을 경우, 투입된 자본이 적은 기업이 더 효율적으로 회사를 경영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이처럼 주당순이익은 다른 재무지표들과 결합해서 판단하고 사용해야 합니다.


* 가중평균유통주식수 (Weighted Average Number of Share Outstanding) = 회계연도에 유통된 평균 주식수를 말하는 것으로 증자나 감자 등을 통해 주식수가 변할 경우 가중평균유통주식수를 계산해 사용합니다. 예를들어 6개월 동안은 유통주식수가 100만주였는데, 증자이후 6개월 동안은 120만주였다고 한다면, 가중평균유통주식수는 0.5 X 100만주 + 0.5 X 120만주 = 110만주가 됩니다. (0.5는 6개월/12개월로 계산한 것이며, 일별로 계산할 경우 (유통주식수 해당일수/365일)로 비율을 계산해서 유통주식수를 곱하면 됩니다)